• 새글
  • 접속자(43)
  • |
  • 로그인
  • 회원가입
logo
[해결방법]  
번호 분류 제목
24 대인관계
*아는 후배가 자신이 알 수 없는 이상한 행동을 해서 열받을 때 그냥  화만 내고 열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그 동생이 어떤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면 그  동생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더 큰 감정의 표현만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과격해지는 것이구요. 그렇게 될 필요 없이  그 동행이 왜 저럴까를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차분해지면서 앞으로의 할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대인관계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그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운 이유가 어떤 이유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3.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분노하고 열받는 마음이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
23 가정문제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죽고 싶을 때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자신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는다면 그 의지에 계속 부딪히기 보다는 그 의지의 방향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수도 감독의 가스라이팅이 괴로워서 훈련을 안 하면 선수로서의 목표를 포기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의 혹은 가족의 가스라이팅만 보지 말고 그속의 진심과 응원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 진심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해보세요. 그러면 꿈과 목표도 이루게 되고 죽을 필요도 없게 됩니다.다음 가정문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1. 가족내에서의 문제가 반복되는 잔소리에서 나오는 것인지를 생각한다.2. 그 잔소리가 현재에 하지 못했던 일들에서 나온 것은 아닌지를 살펴본다.3. 그럴 때 가족에 대해서 어떤 부분에 대한 분노감이 있는지를 생각한다.4. 그 감정은 자신이 무엇을 이루지 못해서 생기는 마음인지를 생각한다.5. 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기 보다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를 생각해본다…
22 공황장애
*공황증상이 있는 연예인들이 이해 안 될 때 공황장애  증상이 수시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괜찮을 때는 또 괜찮습니다. 하지만 한번 공황증상이 나타나면 엄청난 괴로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그걸 참으면서 혹은 약물을 먹으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본인의 불편함을 자신이 아니까 그에 대한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는  것이니 그런 힘든 과정을 보내고 있는 것을 알아주어야 하겠습니다.   다음 공황증상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공황장애 증상이 일어날 때 자신에게 생기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2. 그 감정을 느끼는 이유가 어떤 사건에 있는지 아니면 어떤 기억에 있는지를 생각한다.3. 사건에 있다면 그 사건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4. 기억에 있다면 그 기억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5. 그 원하는 것을 다른 바램과 소원으로 바꿀 수 있을지를 생각해…
21 성문제
*남성이 여성스러운 것을 좋아하고 추구할 때 남성이  여성으로서의 모습을 원하고 좋아하는 경우는 신체적으로 여성에 가깝다거나 경험적으로 여성으로서의 대우를 많이 받았을 때 생깁니다.  그렇게 애매해 졌을 때 남성성으로 더욱 들어가려고 하면 사라지지만 여성성에 관심을 가지고 그런 상태에서 즐거움을 더욱 추구하면  여성화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각기 다른 사연과 상황이 있으니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필요한 것은 그것이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으니 스트레스를 해결하면 여성화 증상도 자연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상담치료를 통해 근원적인 괴로움이 무엇인지를 알고 해결할  수 있으니 권해보세요.   다음 성문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성문제의 고민이나 어려움의 양상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2. 그 문제의 양상이 어떤 괴로움이나 부작용을 만들고 있는지를 생각한다.…
20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공부와 학습이 잘 안 될 때 미래를 위해서 공부하지만 그 자체가 힘들고 괴롭고 스트레스가 있으면 압박감과 무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큰 스트레스가 없다 하더라도 공부 자체에 보람과 기쁨이 있어야 그런 압박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 잘 나와야 학습이 잘 되는데 감정 때문에 그게 약화되었다가 괜찮아 지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해야 하고 목표는 견딜만한 정도가 아니라 학업의 의미를 충만히 갖는 높은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능률이 오를 것입니다.   다음 스트레스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
19 우울증
*약물에 혼란이 있을 때   약물 자체가 부작용이 있고 원래 증상이 계속 진행되면 자연히 약물도 늘어나고 복잡해집니다. 계속 상태가 악화되면 새로운 약을 쓰게 되고 많이 쓰게 되고 그래도 상태가 더 안 좋아지면 입원을 하고 격리를 하는 단계로 진행됩니다. 정신과 질환이 약물을 써서 낫는 것이 아니라 이런 저런 식으로 계속 복잡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마음이 바뀌지 않으니까 그렇습니다. 마음을 바꿔야 하는데 그게 아니면 악순환은 계속 진행되고 악화됩니다. 그걸 찾는 것이 빠르니 자신의 마음의 문제가 무엇이고 그것이 생긴 이유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려고 해보세요. 그러면 약물을 줄일 수 있고 새로운 약을 쓰지 않을 수 있으며 결국은 약을 끊을 수 있습니다. 보여지는 양상은 조증이 아니라 망상이네요. 상담치료도 병행해서 받으면서 자신의 마음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다음 우울증 상담 과정을 참고하세요. …
18 자폐증
*자폐 증상이 있을 때 자녀를 가져도 되는지를 고민할 때 부모가  정상인데 자녀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부모에게 증상이 있어도 자녀는 정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부모님도 해결되고 자녀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유전되는 것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니  증상의 해결을 위해서 계속 노력해 보고 그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자폐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폐증상의 양상이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그 양상으로 인해서 생기는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구별한다. 3. 구체적으로 문제가 되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4. 그 감정의 근원에는 어떤 욕구가 있는지를 생각한다. 5. 욕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닌 소원을 갖고 그것을 이루려고 할 …
17 자해
*선생님이 자해한 것으로 면담하자고 하실 때 선생님이 안타까워 하시고 도움을 주고자 하실 때 그걸 거부하고 그냥 넘어가면 그 다음에는 다시 자해하거나 더 큰 괴로움이 찾아옵니다. 누군가 도움을 주고자 할 때 거부하지 말고 그 도움을 받아보세요. 그러면 정말 기쁨과 감사함 속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누군가에게 관심과 사랑을 줄 수도 있습니다.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 사랑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넘어가는 것보다는 그 사랑을 받아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다음 자해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내가 왜 살기 힘들어서 자해를 하게 되었는가를 생각한다. 2. 그 이유가 어떤 대상(사람 혹은 상황 혹은 환경) 때문이라면 왜 그렇게 되었는가를 생각한다. 3. 내가 잘못했다고 한다면 나는 왜 그렇게 되었는가를 생각한다. 4. 그 이유가 나에게 …
16 사고장애
*정신과 약물이 효과가 없을 때 약물치료 외에 상담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은 원래 증상완화만 하는 것이라서 생각을 바꿔주지는 않습니다. 생각을 바꾸는 약이란 없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이 되고 소망을 갖고 포기하지 않게 하는 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평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약도 없습니다. 그런 건 전부 마음을 바꿔야만 이루어지는 일들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상담치료가 있으니 그런 치료를 받아보세요. 정신과에서 소개하거나 직접 상담센터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상담센터가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부부문제, 자녀문제 등을 정신과에서 해결하지 않습니다. 상담센터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니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좀더 알아보세요.   다음 정신치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마음의 문제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문제의 원인이 우선 순위에 해당하는지를 생각한다. 3. 그 유형에서 가장 주된 감정이…
15 진로문제
*수험공부를 하다가 공황장애가 왔는데 그 이후로 취업도 안 되서 죽고 싶을 때 현재의  고민 속에서 악순환의 시작은 공무원 시험 공부를 하던 도중 공황장애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걸 해결하지 않고 그 이후로 계속  살아가다 보니 그 다음부터 지속적으로 악순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죽음을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인생의 기로가  있는데 그 기로에서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방향이 완전히 바뀝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피하려고만  하니 계속 피하게 되어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죽음도 결국 피할 곳은 아닙니다. 누구도 그런 결과가 오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부모님께 대해서 더욱 그럴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니 예전에 왜 공황장애가 왔는지를  찾아봐야 하겠습니다. 그걸 알려고 해야 문제를 해결하고 지금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방향을 …
14 트라우마
*학교폭력에 대한 기억으로 인해 괴로울 때 법적으로 해결을 하려면 돈도 많이 들고 증거수집이나 재판과정이나 상대방의 반응 등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 당시에 뭔가를 하면 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너무 지나버렸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할 수 있는 좀더 현실적인 해결방법은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하고 더 잘 사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매여서 계속 괴로워하다 보면 인생 전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여전히 남아 있는 많은 인생을 더 잘 살기 위해서 미래로 나아가야만 비로소 더 잘 살 수 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질 때 과거의 아픔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해결방법을 통해 오랜 시간의 마음의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트라우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되서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그것이 무엇인가를 잘못하거나 실수…
13 행동이상ADHD
*약물의 효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 당연히 약을 끊어보면 정말 효과를 보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안 먹었을 때의 상태와 먹었을 때의 상태를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안 먹었을 때에도 스스로의 노력이나 생각의 변화로 별 문제가 없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만약 그럴 수 있으면 약을 끊고 정상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음 행동이상(adhd)에 대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안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감정적으로 싫거나 거부감이 들거나 견디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3. 그 감정으로 어떤 몸의 문제가 생기는지를 살펴본다. 4. 그 감정 이면에 어떤 유익을 얻고자 하는 의지나 욕구가 있는지를 생각한다. 5. 그런 마음을 바꿔서 미래에 대한…
12 [4인생목표]
  얼마 전 한 자녀교육 프로그램에서 엄마를 때리는 아들의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엄마는 아들이 때리는 대로 맞고 있었고 아들은 자기 마음이 내키는 대로 엄마를 때리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다 못한 상담자가 등장해서 아들을 제압하고 엄마 때리는 거 아니라고 엄하게 말해주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심리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은 맞는 엄마는 어쩔 수 없고 때리는 자녀도 어쩔 수 없어서 결국에는 중간에 제3자의 개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메세지를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의 방법은 그 엄마와 아들이 다시 집으로 돌아가서 평상시의 삶을 살고자 할 때에 별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상담자가 함께 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상황과 장소를 변경해서 엄마와 아들을 떼어 놓아야만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다면 이 역시 생산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이 장면을 보는 모든 사람들이 정말 기대하는 결과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
11 대인관계
대인관계의 문제는 가정영역 이상으로 관계가 확장될 때 생겨나는 문제입니다. 가정에서 학교에 가도 대인관계가 형성되고 가정에서 친척이나 사촌으로 확장되도 역시 대인관계 문제가 됩니다. 가정에서 아버지, 어머니, 형제들과의 관계가 무난하고 어려움이 없다면 가정에서 확장되어서 생기는 친척, 학교, 직장, 사회 영역에서도 별 문제가 없겠지만 가정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다른 영역에서도 역시 문제가 일어납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들은 가정 내에서는 잘 파악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다 받아주는 부모님이 있고 형제들이 없거나 혹은 있어도 원하는 것에 특별한 제지나 제한을 두지 않는다면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가정 영역에서 미리 예상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항상 가족은 다 받아주지만 남은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그래서 그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지지 않고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들 때문에 원하는 것을 원할 수 없을 때 마음 속에 스트레스가 생기고 그 스트레스로 인해서 대인…
10 대인관계
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방법 만큼 필수적이고 중요한 기술이 없습니다. 시대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많은 문제들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생기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에서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생각할 수 있는 선순환의 주제는 '대화기술'입니다. 대화기술을 통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말을 잘 전달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이며 그렇게 되면 대인관계에서 성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삶 속에 많은 선순환의 열매들을 거둘 수 있습니다. 어쩌면 대화기술에 대한 관심이나 노력이 없이 지금까지의 대화경험만으로 충분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대화를 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대화기술은 좀더 어렵고 복잡하며 힘든 대화상대와의 관계에서 필요합니다. 반드시 대화를 하기는 해야 하지만 대화가 잘 안 된다고 느낄 때 대화기술이 필요한 …
9 동성애
-1과정: 문제인식-[1단계 영역] 당신(어머니는) 여러 삶의 영역에서 어떤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가정:1) 어머니와 아들의 성정체성 문제에 대한 갈등(오래 된 문제)=> 성정체성 => 심층 -신미진, 이윤미, 오선미, 이문숙, 심정옥 2) 아들의 가출과 성정체성에 대한 진로추구에 대한 스트레스(최근 문제) =>진로추구 => 선악 -윤에스더, 이정선 4) 대를 이어서 자녀를 보고 싶은 마음 5) 아들이 건장한 남자로 살아가면 좋겠다교회:학교:직장:사회:3) 아들을 고칠 수 있는 병원이나 기관에 대한 궁금증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순위:합의:선악:2) 악(유흥업소, 가출, 성전환수술) / 중립? /선?/ => 수치(어머니 자신) 3) 가출 x4) 성전환수술 x조직:관계:심층:1) 성정체성의 문제(행동,증상) / 감정?(복합) / 사건? / => 절망,…
8 동성애
  Swcounsel Chart_A v15b*사례해석1.악순환: 아들의 동성애를 해결해주지 못하고 일반적인 삶만을 요구하면서 동성애는 지속되고 있음,2.진입구: 아들의 문제가 반복되고 해결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아주고 새로운 가능성이 있음을 깨닫게 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3.상담방향: 아들의 동성애 이유의 근원을 찾아서 해결하고 선악의 문제에서 선을 이루면서 살아가게 하는 것.4.선순환: 동성애 문제가 해결되고 삶의 분명한 선을 이루고자 하는 인생의 목표, 비전을 가지고 살아가게 되는 것,*질문표-각 상담주제에 간단한 내용을 일련번호로 쓰시고 화살표를 하고 다음 연결주제를 기록해 주세요. (예: 1)삶의 괴로움 => 6심층)-1과정: 문제인식-[1단계 영역] 당신(어머니는) 여러 삶의 영역에서 어떤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가정:1) 어머니와 아들의 성정체성 문제에 대한 갈등(오래 된 문제)=> 성정체성 => 심층-신미진, 이…
7 가정문제
부모갈등
6 [4인생목표]
'성적향상'은 학교영역에서 성적부진이나 성적저하로 괴로워하는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선순환의 목표입니다. 모든 성적의 문제는 전부 성적향상의 목표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적문제로 고민할 때 대부분 사람들의 고민의 내용은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입니다. 그 말은 사실 반대로 성적향상의 목표를 생각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떤 방향으로 고민을 하느냐는 전혀 그 의미가 다릅니다. 끊임없이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를 생각한다면 계속해서 우울감, 괴로움,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고 생각하는 분야도 전부 비관적이고 수동적이고 절망적인 주제들(운명, 유전, 저주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면 낙관적이고 능동적이며 소망적인 주제들(가능성, 이후의 결과, 잘했을 때의 일어나는 일들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성적문제로 고민한다면 성적목표를…
5 사고문제
애정결핍: 상담 방향성과 선순환에 대한 계획 세우기 #1. 동생이 애정결핍인 것 같아요 여동생이고 2살차이 나서 딱히 늦둥이는 아닌데 어렷을때부터 막내라 사랑을 많이 준 탓인지 이제 좀 크니깐 부모님이 혼을 내시기도 하고 어렸을 때보다 훈계도 많이 하니까 저한테 계속 안아달라 뽀뽀해달라 등 스킨십을 요구하는데 제 동생이 애정결핍일까요? 정말 궁금하고 제가 너무 힘들어요ㅜㅜㅜㅜ 악순환: 힘든 부분을 계속 받아들이는 부분*조직 선순환: 서로 사랑의 관계가 되어야 하는 방향, 자신에게 부여한 위치를 깨닫게 하는 것, 상담방향성: 조직에서 언니로서 해줘야 하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에 대한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꿔줘야 한다 *심층#2.애정결핍일까요 인정욕구가 심한 걸까요   가정엔 아무 문제 없었어요다섯살 때부터 혼날 땐 매 맞으면서 자랐는데 그게 문제는 아닌것 같고요,초등학생 때 거의 친구가 없었어요초5 1학기, 초6 때 빼곤 친구 없이 살았구요친구가 생겨…
4 [4인생목표]
5월 가정의 달에 가정에서의 선순환의 목표로 '예의규범'을 생각해 봅니다. 성경적 상담은 가정에서 부부와 부모와 자녀 사이에 어떤 선순환이 있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예의규범을 제안합니다. 성경에서는 부부에게 부모에게 자녀에게 각각 해야할 것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 속에서 왜 그런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데 그에 대한 설명은 성경적 상담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설명을 이해하면 오늘날 부부와 부모와 자녀에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좀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골로새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골]3:18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골]3: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골]3: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골]3:21 &n…
3 이혼재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정의 삶에서 가장 안타까운 일은 부부가 이혼을 하는 일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만드신 가정이 깨지는 일이고 삶의 커다란 스트레스가 생기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정의 문제는 단순히 부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각각의 배우자가 소속되어 있는 부모님의 가정의 문제이기도 하고 그 안에 있었던 자녀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혼의 문제는 단순히 성경에서 이혼을 금한다는 것만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혼에 이르기까지 그 속에는 더 많은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성경말씀에서 보여주는 하나님의 짝지워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라는 말씀은 외부적인 영향에 의해서 나뉠 수 없다는 것이지 내부적인 영향에 의해서는 부부 각자의 불성실이나 무책임이나 범죄나 악행으로 인해서 충분히 나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이혼을 금하는 것만으로는 문제의 해결이 되지 못하고 근원적으로는 마음의 변화와 목표의 변화가 뒤따를 때에 비로소 이혼을 피하고 다시 화합하는…
2 자녀문제
*자녀문제에 대해서 자신이 사랑이 없다고 느낄 때 현재를  기준으로 없는 것만 생각하면 많은 부족한 것을 느낄 것입니다. 인생을 돌아볼 때에도 없는 것만 생각하면 더 우울해지고 힘들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있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있는 것을 생각하면 그걸 활용할 수 있고  그럴 때 있는 것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아이에게 사랑을 줄 수 있는 이유는 아이가 존재하고 자신도 어머니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 있는 것을 잘 활용하면 응답하는 아이를 통해서 더 큰 사랑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미래를 잘 발전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자녀문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녀에 대해서 자신의 행동이 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지를 살펴본다. 2. 그런 문제 행동을 왜 했는지 생각해 본다. 3. 그 속에서 자신이 어떤 감정을 …
1 사고장애
*정신과 약물의 부작용을 경험할 때    폭세틴은 항 우울제로 각성제에 해당합니다. 세로토닌을 촉진시켜서 우울함을 없애는 약인데 그 약으로 인해서 오히려 무기력과 우울함을 경험한다면 약을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신에게는 세로토닌의 촉진이 오히려 무기력함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부작용인 셈이지요. 약을 다른 것으로 바꿔주신다면 그렇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다음과 같은 항목을 생각해 보시고 약을 먹고 있을 때 마음을 바꿔야 하습니다.   1. 자신의 증상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기 2. 그 증상은 약을 통해 해결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3. 약 이외의 다른 방법(마음의 방향전환)을 생각해 볼 수 있는가? 4. 그 마음의 방향전환을 통해 새로운 결심을 가질 수 있는가? 5. 그 새로운 결심을 통해서 달라지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가? &n…
목록